• 1

MACHBASE(마크베이스) 스마트 팩토리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MACHBASE(마크베이스)는 초고속 시계열 DBMS로 초당 200만간의 스마트 팩토리 센서 태그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실시간으로 압축 저장, 인덱싱 생성 및 데이터 입력과 동시에 조회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 함과 동시에 시계열 정보가 함께 저장되고 초, 분, 일,주,월 단위 별로 별도의 쿼리 작업 없이 조회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소요되는 개발 기간, 비용, 인력의 투입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실시간/과거 이력의 센서 데이터를 한눈에 시각화하는 Tag Analyzer>

최근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서 설비와 기계에 다양한 센서(온도, 압력, 전압, 전류 및 진동 등)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공장의 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 하는 방식으로 구축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공장 설비의 상태를 모니터링 함으로써 설비의 최상의 상태 유지, 고장 발생 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소모품을 교체하여 생산성 향상, 고장 설비의 투입을 방지하여 불량 발생 여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즉, MACHBASE(마크베이스)를 통해 실시간 설비 센서 데이터를 수집 이후 시각화하여 바로, 바로 담당자 및 관리자에게 현황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공장 담당자들이 모니터링하고 분석함으로써 특정 데이터(진동 센서)와 다른 데이터 (전류, 전압)의 연관관계, 특정 품목이 생산 시의 설비 상태 조건을 분석함으로써 최상의 공정 품질 조건 마련 체계를 만들어 갈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 목적으로 구축 시 RDBMS로 구현하다 보면 대단히 많은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후 쿼리를 통해 데이터 가공, 분석 처리 및 시각화 하게 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 함과 동시에 시스템 성능 구현에 있어서도 초고속 처리에 어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의 초기 목적과는 실제 구현 상에 차이가 발생하다 보니 고속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분석, 처리하는 것은 초기에 어떤 시계열 데이터 베이스를 선정하여 솔루션 개발 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MACHBASE(마크베이스)는 산업 현장의 설비에 부착되는 IoT 엣지 센서 다비이스에 적용 되거나 서버나 클러스터 구조로 적용할지에 따라 제품 군이 구분됩니다.

이러한 MACHBASE(마크베이스) 솔루션은 스마트 팩토리 뿐만 아니라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 처리, 시각화 적용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MACHBASE(마크베이스)에 대해 궁금한 사항으로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을 해주세요.

contact.idb@idb.ai

RECENT POST